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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너희를 사랑한 것 처럼 너희도 서로 사랑하라 (요한 15:12)
선교사 시대 (성베드로수녀회)
성가수도회 설립은 영국 벤슨(Edward W. Benson) 켄터베리 대주교가 1889년 선교사 코프(John Corfe) 주교를 한국에 파견하여 성공회가 이 땅에 심겨진 것과 깊은 관련이 있다.
대한성공회의 코프 초대주교가 영국 길번시에 있는 ‘성베드로수녀회’에 요청하여 한국에 파송된 수녀들의 도움으로 여성들을 위한 선교사업과 병원사업을 추진하였던 것을 그 출발점으로 볼 수 있다.

영국의 ‘성베드로수녀회’는 1892년 5명의 수녀들을 파송한데 이어 모두 18명의 수녀가 파송되었다. 언어와 문화가 다른 이 땅에 복음의 씨를 뿌리고 봉사하며 1940년 강제 출국할 때까지 48년간 헌신했다.
해방 후 마리아클라라 수녀가 다시 돌아와 활동하다가 한국전쟁 중 포로가 되어 한국수도회의 첫 순교자가 되었다.
성가수도회 설립은 ‘성베드로수녀회’가 여성선교를 위하여 선교관을 열고 여전도사들을 훈련시키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느낀 데서 시작되었다. 영국 수녀들의 언어 제한과 영국으로부터의 계속적인 수녀 파송의 어려움은 방인(邦人)수녀회의 설립을 더욱 갈망하게 하였다.



대한성공회 성가수도회 설립
1925년 9월 14일 ‘성가영광’ 축일은 성가수도회는 물론 대한성공회의 모든 사람들에게 역사적인 날이 되었다. 바로 이날 한국인으로서는 처음으로 이비비가 첫 지원자로 성가수도회에 입회하면서 ‘대한성공회 성가수도회’ 곧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상징하는 ‘성십자가수도회’가 설립되었던 것이다.

제3대 조마가 주교는 조선에 수녀원 설립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성베드로수녀회’의 기본정신으로 청빈, 절조, 복종의 세 가지를 복음의 특별한 교훈으로 받아들이면서 수도회의 원칙을 밝혔다.
조마가 주교는 1925년 전도구연합회와 교구의회에서 ‘조선성공회 내 수녀원 설립에 관한 규칙’을 제정, 공포했다. 이 규칙에 의하면 수녀회의 명칭을 ‘성십자가수도회’로 하고 위치는 서울 정동의 ‘성베드로수녀회’안에 두며, 주교와 영국 수녀원장이 한국수녀회의 관리책임을 지고, 구체적으로 교육과 훈련을 담당할 수녀 1인을 임명키로 한다는 것이었다. 이렇게 대한성공회 성가수도회 역사가 열리고 한국수도회로 자리매김 되었다.

초기 수도회개척의 시대
이비비 수녀는 1932년 1월 13일 첫 정기서약을 하고 1935년 6월 24일 종신서약을 함으로써 정식으로 첫 한국인 수녀가 되었다. 1926년 김 다비다, 1930년 이 마리아가 지원자로 입회했다.
1940년에는 다비다 수녀(6월9일)와 마리아 수녀(12월 8일)가 종신서약을 함으로써 3명의 한국수녀가 탄생했다. 그러나 국내외의 정치적인 상황은 수녀원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1940년을 전후하여 일본과 영국의 동맹관계가 깨지자 일본정부는 일본은 물론 한국에서 영국선교사들에 대한 압력과 탄압을 증대시켰다. 이런 불안한 정세 속에서 1940년 성탄절 직후인 12월 31일 3명의 수녀가 한국을 떠났고, 1941년에는 2명의 수녀와 구세실 주교가 강제로 출국을 당하였다. 그 결과 한국에서 48년간 선교활동과 의료선교, 사회봉사를 해 오던 ‘성베드로수녀회’ 소속 수녀들은 단 한 사람도 남지 못한 채 영국으로 떠나게 되었다.
3명의 수녀가 한국수도회를 이끌어가야 한다는 것에 대한 어려움과 정치적,경제적 상황의 악화는 수도회 운영을 어렵게 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1940년 5월 6일 이앵니스 지원자의 입회는 수녀들에게 선교사시대 수녀들의 고귀한 희생과 헌신을 이어갈 수 있는 새로운 소망을 심어주었다.



신앙으로 지킨 고난의 시대
성가수도회는 일제 강점기와 한국전쟁의 고난과 역경 속에서도 대한성공회의 보물인 성물들을 지켜내고 보존하기 위하여 매일 용기와 지혜를 청하는 기도를 드리며 용감하게 지켜냈다.
그러나 전쟁으로 인하여 소중한 수도자의 목숨을 앗아 갔다. 마리아클라라 수녀는 구세실 주교, 홍갈로 신부와 함께 북한군에 끌려가 평양을 거쳐 북한으로 올라가는 긴 포로생활을 했고 이 ‘죽음의 행진’을 견디지 못하고 1950년 11월 6일 모진 시베리아 계절풍 속에서 목숨을 잃었다. 마리아클라라 수녀는 성가수도회가 설립된 후 최초의 순교자가 되었다. 이 시대는 한국에 남아있던 다섯명의 수녀들에게도 가장 견디기 어려운 고난의 시기였다.

마리아클라라 수녀는 이비비 신모를 도와 자문역과 성무일과 이외에도 수도회 규칙 등을 번역하고 외국인 학교에서 영어를 가르쳤다. 마리아클라라 수녀는 성가수도회의 기본방향을 ‘선교활동’으로 규정하고, 수도회가 당면한 네 가지의 중요한 사업을 제시했다. 그 내용은 첫째, 신자의 심방과 신앙교육, 둘째, 예비신자의 교리교육, 셋째, 주일학교의 교육, 넷째, 수원보육원 지원 등으로 어떤 어려움이 있어도 본래의 목적과 정신을 잃지 않도록 당부했다. 전쟁과 북한의 공산화로 수도회는 일제 말기와 마찬가지로 교회의 성물 등 중요한 집기를 보관하고 지키는 일이 과제가 되었으며, 이를 지키기 위해 수녀들은 용기와 지혜가 필요했다. 전쟁은 소중한 수도자의 목숨을 앗아갔다. 마리아클라라 수녀는 구세실 주교, 홍갈로 신부와 함께 공산군에 끌려가 평양을 거쳐 북으로 올라가는 긴 포로생활을 했고 이 ‘죽음의 행진’을 견디지 못하고 1950년 11월 6일 모진 시베리아 계절풍 속에서 목숨을 잃었다. 그녀는 성가수도회가 설립된 후 최초의 순교자가 되었다. 이 시대는 남아있는 다섯 수녀들에게도 가장 견디기 어려운 고난의 시기였다.
수도회 개척자로 수도회 기초를 놓고 역사를 만들어온 다섯 수녀의 헌신과 흔들리지 않는 신념은 순교정신과 함께 모진 고난 속에서 수도회를 지켜올 수 있었던 힘이었다.



새로운 교육과 돌봄의 시대
1960년대 성가수도회의 가장 괄목할 만한 역사는 부산 수도회지원 설립과 수도회본원 건물신축이다. 부산지원에서는 목회활동 지원과 함께 유치원교육 등 상당히 활발한 활동을 했다. 수도회 서울본원 신축은 제4대 구세실 주교가 유산 8,000파운드를 기증함으로써 이루어지게 되었다. 성가수도회가 설립된 이후 처음으로 수도생활의 새 보금자리가 마련된 것이다.
이는 수도회의 활동규모(성베드로학교 지원, 인천 성안나의집 개원)와 수도회의 기능과 역할이 크게 확대되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교회 내부적으로는 수녀들의 활동을 더욱 요구하고 있었다.

수녀들이 교회활동 폭을 넓히는 의미에서 이천환 한인 초대주교는 1973년 2월 25일 성가수도회 모든 종신서약 수녀들에게 감사성찬례에서 보혈을 베풀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여 수녀들이 각 교회 사목에 크게 기여하도록 했다.
선교사들에 의해 시작된 남, 여 기숙사는 후에 수도회에서 운영하여 수녀들의 교육활동이 되었다. 후에 기숙사는 여학생만을 위해 축소 운영되었으나 현대인을 위해 1970년 현대식 건물로 준공 봉헌되고 1972년 부속건물을 증축했다. 그러나 1972년 구 건물은 화재로 소실되고, 신축된 기숙사는 1975년 서울교구 자산 활용 계획에 의해 폐원되었다. 여기숙사 성모관은 더 축소되어 수녀원내에서 운영되다가 1985년 운영을 중단했다. 1967년 3월부터 6년간은 서울대성당 성니콜라 유치원을 수녀들이 전담 운영하였다.

성가수도회는 전쟁 전·후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1953년 6명의 지원자들의 입회로 활력을 되찾으면서 새로운 시대에 접어들었다. 1966년 5월 1일 손모니카 수녀의 종신서약과 1969년 10월 4일 성가수도회 역사상 처음으로 5명의 수녀가 함께 종신서약을 함으로써 성가수도회 원칙과 규칙에 의한 합법적인 정식 총회가 구성되었다.
1970년 11월 25일 윤애은 수녀, 오카타리나 수녀가 종신서약을 했다. 초창기 역사를 만들어온 다섯 수녀의 뒤를 이어 제2의 기초를 닦은 8명의 수녀들은 사실상 수도회 기능면에서 새로운 기틀을 만들어내는데 큰 역할을 했다. ‘성베드로수녀회’가 주로 의료봉사, 사회사업, 전도활동을 했듯이 성가수도회 역시 50년 역사 동안 전도활동에 가장 큰 역점을 두면서 사회사업과 교육 사업을 진행해 나갔다.

수녀들의 대외활동도 활발했다. 1969-1975년 서울YWCA 종교부에서 성경공부와 특강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1973-1977년에는 교회여성연합회 활동에 참여했다. 1980년에는 세계교회협의회(WCC) 호주 멜버른 대회에 참석했는데, WCC는 기독교 각 교파들이 다양성을 인정하고 교류와 협력을 주장하는 에큐메니칼(Ecumenical) 운동이다.
교육과 돌봄의 새로운 시대에 있어서 수도회의 가장 큰 기여는 전쟁의 상처 속에서 고난당하던 어린이들을 돌봄과 교육으로 ‘성피득보육원’ 봉사와 전쟁으로 상처받은 사람들에게 희망과 믿음을 전해주는 ‘복음전도’의 역할이었다. 이는 초대 마리아클라라 수녀가 강조하여 당부한 전도활동이다. 특히 실향민들에게 삶의 의욕을 불어넣어주고 교회를 통하여 새로운 믿음의 관계를 열어주는 일은 무엇보다도 수녀들 몫이었다. 당시 수도회 활동 중 가장 중요한 일은 교회에 나가 사제를 돕고, 신자들을 심방하며, 함께 기도하고 교리를 가르치는 일이었으며 이것이야말로 가장 효과적인 전도활동이었다. 조마가 주교는 성가수도회의 활동원천은 기도가 되어야 하며, 수도회가 전도에 힘을 쏟기를 당부하셨다.

돌봄의 확장 시대(사회복지사업)
성가수도회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던 노인복지사업을 강하 온수리에서 시작하며 ‘사회복지법인 성가수녀회를 설립, 법인등록하고 본격적인 사회사업의 근거를 만들었다.
초기 선교사 수녀들의 사회사업의 맥을 이어 보육원 지원 활동을 계속하였으며, ‘성피득보육원’을 60여년을 지속하였으며, 정신지체인 교육 사업을 위하여 폐원하였다.

1990년 4월 25일 정신지체1등급 여성장애자 시설인 청주 ‘성보나의집’을 축성하고 적극적인 사회복지시설로 확장.이전했다.
1990년대 후반의 급격한 시대적 변화는 2000년을 시작하며 사회복지시설의 변화를 요구했다. 개원후 24년간 어르신들을 모신 무료양로원 ‘성안나의 집’은 시설 노후, 고령화 사회의 노인부양문제 대두 등의 사회현상과 맞물려 시설을 전환, 확장해야 했다. 그리하여 2004년 10월 17일 고령화 사회와 핵가족화로 가정에서 모시기 어려운 중풍, 치매 어르신들을 모시는 ‘노인전문요양시설 성안나의집’으로 거듭났다.


한편 성가수도회는 대한성공회 안에서 남자수도회의 열망과 필요성을 인식하며 1991년과 1992년 두 차례 남자수도회 성소자 모임을 본원 피정의 집에서 개최하기도 하였다. 남자수도회에 대한 성소모임은 적극적인 호응과 참석으로 인하여 ‘성공회 성프란시스수도회’의 설립의 기초가 되었다.

영성의 시대(I)
1990년대 중반부터 활기를 띠어온 영성 프로그램 참여와 교육으로 수도회 내부에서 영성기반의 쇄신이 이루어지기 시작했다. 수도자의 근본 목적인 기도하는 수도자 상을 회복하고자 하는 열망이 싹트고 자라난 것이다. 이러한 열망은 수도회의 기초이며 동력인 영성을 규명하여 수도자의 정체성을 확립하려는 의지를 낳았으며 교회 공동체에 영성의 원천(源泉)으로서의 역할을 감당할 것을 인식시켰다.

미래를 내다보는 시대적 안목과 열린 영성으로 성가수도회는 1970년대 수녀를 공동체 외부에 파견하는 에큐메니칼 운동에 참여했다. 그 맥을 이어온 대표적인 것이 2000년부터 현재까지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삼소회(三笑會)이다. 1988년 ‘장애우 돕기 삼소음악회’를 계기로 발족한 삼소회는 현재는 “세계 평화와 종교 간의 화해”를 목적으로 월 1회 1시간씩 각 종파가 함께 모여 기도하는 모임이다.
삼소회(三笑會)에서는 2006년 2월 4일부터 23일까지 19일간 전남 영광의 원불교 성지, 불교성지 인도 바라나시, 성공회 성지 영국 런던, 예루살렘의 그리스도교 성지, 이슬람 성지, 로마 바티칸 등 세계성지순례를 다녀왔다. 성가수도회에서도 2명의 수녀가 이 순례에 참가했다.

2003년‘40일 과정 영신수련 피정’이 시작되었다. 이를 계기로 수도회에는 기도에 대한 깊은 관심과 영적 분위기가 고조되고 향심기도, 렉시오디비나 등의 기도모임과 피정 참석이 증가하고 복음나누기, 관상기도, 떼제기도 모임 등이 활발하게 진행되었다.
2004년 성공회 청년 대상 프로그램 ‘테마가 있는 음악여행’은 음악과 사진, 영화를 통하여 ‘하느님과의 만남’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최했다. 2005년 '젊은이의 음악피정’, 2006년 ‘청년 음악피정’으로 진행되어 청년들에게 그동안의 식상한 프로그램에서 벗어나 색다르고 감동적인 내용으로 새로운 영성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그동안 수도회는 떼제기도를 확산시키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펼쳐왔다. 대전교구 어머니연합회, 도봉교회, 대전교구 청년연합회, 천안 부대동교회 신앙 강좌, 성가재속회, 청년 프로그램, 음악피정 등에서 떼제기도를 소개, 인도하며 영적도움을 주었다. 지난 2006년 9월 14일(목) 성가영광축일에는 성가수도회 설립 81주년을 기념하며 카타리나 부제수녀의 집전으로 ‘떼제노래로 드리는 감사성찬례’를 진행했다.

수녀원 자체 프로그램도 활발하여 2002-2003년 ‘복음나누기’, 2004년에는 ‘에니어그램 워크숍’과 '비폭력대화 워크숍’은 2003년 15주간 주 1회 교육을 받은 뒤 2004년 5월과 2007년 2월 2차에 걸쳐 ‘비폭력대화 워크숍’ 국제대회에 참석하는 것으로 확장되었다. 2007년부터 현재까지 본원 공동체에서는 관상기도와 렉시오디비나를 자체적으로 실시했다.
2000년대 수도회의 특별한 변화는 새로운 형태의 ‘소그룹 공동체 생활’이다. 2005년 수도원을 정리하고 흩어진 상태에 있는 영국 ‘성베드로수도회’를 도우면서 시도된 변화이다. 이는 2006년 1월 37차 정기총회에서 결의하고, 2007년 6월 영국을 방문하고 같은 해 7월 수녀 2명을 파송했다. 파송된 수녀는 영국 우스터파크 공동체에서 ‘성베드로수도회’ 원장수녀와 함께 소그룹 공동생활을 했다.

이는 21세기 미래 수도공동체의 대안으로 전통적인 '대형 수도공동체’ 생활에서 벗어나 지역사회 안에서 소그룹으로 ‘대안 수도공동체’ 체험의 장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었다.
이 시기에는 성가수도회 재속회원 양성 및 계속교육에 중점을 두고, 관상기도와 렉시오디비나 모임, 청년프로그램 "With", 피정지도(개인, 단체)와 성소모임, 개인 면담등을 진행했다.

영성의 시대(II)
2008년
5월 성가재속회 3기 입회식5월 엘리자벳수녀 부제서품식
8월 공동체 연피정(친구회, 재속회 함께)
2009년
2월 성가수도회 동영상 제작2월 강화읍교회 파송(클라라 수녀)
2월 서울대성당 학생회 파송(데레사 수녀)
2월 성공회 노숙인다시서기센터 지원(세실리아 수녀)
3월 수원교회 파송(세실리아 수녀)
3월 수도공동체 렉시오디비나 기도모임 시작
3월 광명교회 파송(전마르다 수녀)
3월 약수동교회 파송(프리스카 수녀)
4월 청년기도모임 “With”, 4월 관상기도모임
5월 엘리자벳수녀 사제서품식
6월 전마르다수녀, 프리스카수녀 종신서약식
10월 성가친구회 37차 총회
12월 성가수도회 제10대 신모 알마수녀 취임식
2010년
간석교회 파송(세실리아수녀)대학로교회 파송(볼리나수녀)
안양교회 파송(엘리자벳수녀)
이천교회 파송(프리스카수녀)
4월 한옥지붕 수리 및 기둥 교체
12월 ⌜성가의 향기로 남아⌟ 출간, 배포
2011년
5월 성재속회 4기 정기서약9월 수도회 연피정
10월 성안나의집 설립30주년 기념행사

2012년
9월 비블리오 드라마를 통한 피정과 공동체 워크숍 개최9월 성가재속회 1기,2기 종신서약식
6월 성가친구회 정진현(클라라)회장 선출
2013년
성공회 교회방문 프로그램 실시(엘리자벳수녀, 프리스카수녀)청년기도모임 “With”(프랑스 떼제공동체 신한열수사와 함께 떼제기도 개최)
강동교회 파송(엘리자벳수녀)
WCC회의 참석(엘리자벳수녀)
성공회 프란시스수도회 관구회의 참석(통역: 카타리나수녀)
5월 서울대성당 파송(전마르다 수녀)
6월 미얀마성공회 성소자 입국
9월 세계성공회 저스틴 웰비 켄터베리대주교(Archbishop of Canterbury Justin Welby) 방한,
한국 수도자들과 만남의 시간
2014년
1월 공동체 비전워크숍1월 소통과 표현 워크숍
2월 관상기도, 렉시오디비나, 청년기도모임 With, 개인면담 실시
4월 특강 ‘십자가 영성의 성서적 조명’ 강사: 이진수 신부
5월 AMR 워크숍
9월 특강 ‘성공회 신앙의 길’ 강사: 양권석 사제(총10회)
9월 내안에 생명력 되찾기 워크숍
9월 지원자 입회식(KAI RA, ESTHER LUM RA, ZIN MAR SWE)
9월 수도원 정원개방(매주 화,수, 목, 총 30회 실시)
10월 ‘일일 수도생활체험’
10월 재속회 4기 종신서약식
12월 대림특강 강사: 김근상 주교, 유낙준 주교, 주낙현 사제, 이한오 사제
2015년
2월 ‘분노의 여파와 처리 워크숍’3월 특강 ‘성공회 전례’ 강사: 주낙현 사제
3월 특강 ‘ 성공회 수도원 전통’ 강사: 양권석 사제
3월 성가재속회 설립 10주년 기념 떼제기도 개최
4월 특강 ‘부활’ 강사: 임종호 사제
5월 성가친구회 제43차 총회
5월 떼제기도 ‘평화도보순례’ 참석
5월 성가수도회 설립 90주년기념 특강 ‘다양성안의 조화와 일치’ 주최
-삼소회 참석 수도자와 함께 이야기 나누기 -(불교, 천주교, 원불교, 개신교 수도자 참석)
9월 성가수도회 설립 90주년기념 감사성찬례(공동집전: 김근상 주교, 수도사제)
10월 정동야행 개방(오후2시-4시)
12월 수련자 착복예식(KAI RA, ESTHER LUM RA, ZIN MAR SWE)
12월 12월 성가수도회 제11대 신모 엘리자벳수녀 취임식
2016년
의식성찰을 위한 월피정 실시관상기도, 렉시오디비나, 침묵기도, 묵주기도, 십자가의 길, 떼제기도, 명상춤
서울교구 6개 교무구 사제초청 간담회와 식사
‘수도생활 바로알기’-성공회신문 연재(총11회)
정동야행 정원개방(봄, 가을)
영적동반 실시(개인)
5월 금경축(모니카수녀)
9월 은경축(볼리나수녀, 안젤라수녀)
10월 성가재속회 5기 종신서약식
7-10월 피정관 리모델링과 엘리베이터 설치
12월 연피정 ‘이냐시오 관상기도와 의식성찰 피정’


2017년
서울대성당 파송(안젤라 수녀)동대문교회 파송(세실리아 수녀)
정동국밥교회 파송(카타리나 수녀)
서울대성당 주일학교 파송(까이라 수련수녀)
약수동교회 파송(에스더름라 수련수녀)
대학로교회 파송(신마수이 수련수녀)
비혼자모임 ‘With’
명상춤
수요일 성경공부
영어성경 함께 읽기
영적동반(개인)